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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 벼락장면
위의 동영상에서도 보듯이 비행기도 벼락을 맞을 수 있다. 
 
번개의 강한 전하가  동체 특수 구조(전기적으로 연결)로 인해 동체 바깥으로 흘러 뒤쪽 날개(rudder와 elevator) 에 있는 뾰족한 장치 static electricity flair 을 통해 발산(discharge) 된다. (이것은 지상의 피뢰침과는 다르다)
 
벼락이 없더라도 동체와 공기의 마찰로 인한 정전기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장치가 필요하다.
 
비행기는 국제선인 경우 대류권 보다는 높은 성층권에서 비행하게 되는데 그래서 비교적 안전하다.  동체 앞에는 비전도 물질로 되어 레이다를 통해 앞에 있는 전하가 많은 구름 층을 미리 발견하여 피해갈 수도 있다.
 
그러나 전기적 충격으로 인해 계기판에 장애를 준다면 벼락 자체의 충격보다 문제가 될 수 있다.